척탑병원 척추·관절 고객님들을 위한
수술 후 관리 방법 안내

홈아이콘치료이야기  >  수술후관리

기간 관리법
1주 ~ 2주 1. 술후 2-3일이면 어느 정도 보조기 착용하고 보행가능하나 아직 통증이 있으므로 무리하지 않게 합니다.
2. 하지 부종을 방지하고 심부 정맥 혈전증 예방을 위한 하지 펌프를 착용하며 쉴때는 다리를 올려 놓습니다.
3. 통증 조절을 위해 허벅지에 삽입한 카테터(도관)가 빠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4. 수술후 2-3일째부터 물리치료,운동치료(CPM)를 시행합니다.
2주 1. 상처가 회복되고 통증이 어느 정도 조절되면 퇴원을 준비합니다.
2. 무릎의 붓기가 가라앉는 데는 약 6개월의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최소한 수술 후 6주 동안은 하루에 3~4번씩 얼음 찜질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회 약 10-20분간 실시 합니다.
3. 보조기를 풀고 지팡이를 이용한 보행을 시행하며 근력이 돌아오면 자가보행도 시작 해 볼 수 있습니다.
4.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은 힘들 수 있으므로 무리하지 않습니다.
5. 굽히고 펴는 운동을 열심히 시행하며 근력 강화를 위한 운동법도 배워 시행합니다.
6. 수술후 2주째 실밥을 뽑습니다.
3주 1. 3주째가 되면 통증도 줄고 붓기도 많이 가라앉아 생활하기 편해지며 배운 대로 열심히 운동하시면 됩니다.
2. 지속적인 열감이 가라앉지 않고 통증이 심해지면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합니다. 감염은 인공관절수술의 가장 무서운 합병증입니다.
3. 자가 보행운동을 하루 10분씩 3회 시행합니다. 실내 자전거 타기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4. 운동 혹은 오랫동안 걷고 난 후에는 얼음 찜질을 해 주시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얼음 찜질을 하실 때는 비닐 팩에 얼음을 채우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5. 무릎이 뻣뻣해지거나 다리가 전체적으로 부을 수도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40분 이상 앉아있지 않도록 합니다. 영화나 TV를 본다는 등 오랫동안 앉아서 하는 경우 잠시 일어섰다가 잠깐 걷고 무릎을 수 차례 굽히거나 펴시는 게 좋습니다.
6. 무릎 밑에 베개나 쿠션 등을 깔고 앉아서 주무시지 마십시오, 자칫 무릎이 굽은채로 잘 안펴질수도 있습니다.
4주 이후 1. 거의 정상적인 보행이 가능한 시기입니다.
2. 하루 20분씩 3회 보행운동을 시행합니다.
3. 열감이 심하지 않다면 목욕탕 찜질도 가능합니다.
4. 수영장이나 목욕탕 물속에서 무릎 운동 및 걷기운동을 시행합니다.
5. 척탑병원을 방문하여 수술 결과(피검사, X-ray검사등)를 확인하고 주치의의 진료를 받습니다. 방사선 사진은 술후 1주, 4주, 3개월, 6개월, 1년, 2년 째 촬영합니다.
6. 수술후 8주 이후 부터는 수영, 자전거, 걷기, 골프, 하이킹 등 격하지 않은 운동 및 일상 생활은 제한 받지 않습니다.
창닫기

이메일 무단 수집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 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

제50조 2 (전자우편주소의 무단 수집행위 등 금지)
①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가사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②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하여서는 아니된다.
③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통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 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

제65조 2 (벌칙)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① 제50조제4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기술적 조치를 한 자
② 제50조제6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한 자
③ 제50조 2의 규정을 위반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ㆍ판매ㆍ유통 또는 정보전송에 이용한 자
[일부개정 2002.12.18 법률 제06797호]